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작년 12월 말 즈음, 정확히는 12월 23일 "에어팟 프로 1세대"를 리퍼 받은 적이 있었다. 바지 주머니에 넣고 그대로 세탁기에 들어가면서 침수됐었던 에어팟 프로 1세대. 아주 다행스럽게도 가입해 둔 애플케어플러스로 자기부담금 4만 원을 결제하고 바로 리퍼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지난주...

아이폰13 프로 후면 파손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나의 소중한 아이폰 13 프로의 뒷면이 아작났다. 렌즈까지 깨졌는데, 앞면은 아주 멀쩡하고 카메라를 실행시켜 보니 살짝 흐릿하지만 아주 잘 되는 상황. 이 지경인데 아주 잘된다고? 아무튼 그대로 사용할 수 없으니 갖고 있던 XS 공기계로 유심을 갈아 끼우고 바로 가까운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 예약했다.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 여의도.

아이폰의 지원 앱을 통해 신청해도 되지만 파손된 아이폰을 만지고 싶지 않기도 하고 PC로 신청하는 게 훨씬 편해서 애플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홈페이지 우측상단 "고객지원" 메뉴를 선택 후 "애플 수리"를 선택하면 된다.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선택하고, 어느 지점에서 AS를 받을 것인지 선택한 후 방문 날짜 및 시간을 예약하면 된다. 난 애플 여의도를 선택했는데, 이유는 그냥 가까웠기 때문이다. 여의도 애플은 IFC몰 L1에 있고 영업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퇴근하고도 갈 수 있어서 아주 좋다. 참고로 예약이 완료되면 이메일로 QR코드를 보내준다.

아이폰 13 프로, 애플케어플러스

난 항상 케이스 없이 사용한다. 보통 애플케어플러스는 가입하지 않는데 이번에는 혹시 몰라 애플케어플러스를 구매했었다. 그리고 이 선택이 아주 탁월한 선택이 됐다. 애플케어플러스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아시는 분들이 많을 테니 설명 없이 그냥 넘어가도록 하고, 가장 크게 변경된 내용이 최대 2년간 무제한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하드웨어 손상은 전면 혹은 후면 손상 시 건당 4만 원, 기타 우발적인 손상은 건당 12만 원의 본인 부담금이 있다.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애플 매장은 IFC몰 L1으로 이동해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바로 눈에 보인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평일 19시 정도에 도착했었는데 생각보다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주말엔 절대 느낄 수 없는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엔지니어분이 오셔서 전반적으로 살펴보시더니 "후면 파손은 후면 교체로 진행을 해드린다."라고, 말씀하시다가 "렌즈도 깨졌네요? 렌즈가 파손되는 경우 교환으로 추천을 드리고 있습니다."라고 하시며, 결국 그렇게 리퍼를 받아버렸다.

매장에 남은 리퍼 재고가 있었는지 그 자리에서 바로 리퍼 진행하고 액정 보호 필름만 붙였다. 예전 XS를 사용할 때는 몰랐는데 아이폰 13 프로는 액정이 약한 건지 미세한 스크래치들이 많아서 아주 눈에 거슬렸었다. 물론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었지만, 그냥 그 스크래치가 보기 싫었다.

좋든 싫든 자기부담금 12만 원으로 리퍼를 받았으니 좋게 생각하기로 했다. 아이폰 15가 출시했지만, 아직 아이폰 13 프로로도 충분히 만족하기 때문이다. 최소 2년은 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럼, 아이폰 18이나 운이 좋으면 아이폰 20쯤에 기기를 교체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복원할 때 생기는 이슈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리퍼를 받고 나서 iCloud에 백업한 내용을 복구하는데 이슈가 하나 있었다. 정말 생전 처음 겪어보는 이슈였는데, "iCloud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복원하는 중에 iOS 업데이트 화면이 나온다. 하지만 절대 안 된다. 그냥 안된다.

찾아보니 백업 당시 iOS 버전과 복구 당시 iOS 버전이 맞아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렇게 고민하다가 찾아낸 해결 방법이 "앱 및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음"으로 아이폰을 활성화 시킨 후 iOS를 업데이트한 후에 다시 다 지우고 복원을 시작해서 "iCloud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하니까 아주 잘되더라.

혹시라도 같은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분이 있다면 참고해 주길 바란다. 아, 수리비용은 이렇다.

아이폰-13-프로-후면-파손-리퍼-여의도

관련 글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