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년 6월 8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던 의무 격리가 전면 해제되었는데요. 그 이후 질병관리청에서는 22년 10월 1일 이후 해외입국자 입국 후 1일 차 PCR 검사 의무까지 중단했어요. 그렇게 점점 해외여행 수요는 급증하고 있고요.
그래서 오늘은 인천공항 출국장의 실시간 혼잡도를 쉽게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볼게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였을 때는 혼잡도 자체를 볼 필요가 없었겠지만 이제 황금연휴 시즌이 되면 해외여행 수요가 많아질 것 같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거예요.
인천공항 출국장 혼잡도를 알아보자
인천공항 출국장의 대기인원, 혼잡도를 알아보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거예요. 네이버에서 '인천공항 출국장, 인천공항 출국, 인천공항 혼잡도'를 검색하면 위에 이미지처럼 시간대별에 따른 각 출국장의 승객 수를 알 수 있거든요.
참고로 네이버가 아닌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실시간으로 표시해주지 않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보니까 지난 2016년 7월 말 '네이버가 여행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덜 붐비는 출국장을 확인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출국장별 예상 혼잡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라는 기사가 있네요.
아마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네이버에만 API를 제공하나 봐요.
인천공항 혼잡도의 기준은?
네이버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받고 있다고 하니까 인천국제공항공사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설명을 보자면,
## 출입국 별 공항 예상 혼잡도 ##- 공항 예상 혼잡도 서비스는 시간대별 인천국제공항 이용 여객 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해당 정보를 통해서 고객님의 공항 이용 시간대별 공항 혼잡상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출발/도착시각, 탑승구 등이 변경될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홈페이지의 공항 예상 혼잡도의 예측 승객 수와 변경 이전에 생성된 엑셀파일의 공항 예상혼잡도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고 자료는 매일 17시에 업데이트 됩니다. (D+2일: 출국공항 예상혼잡도, D+1일: 출입국 및 환승공항 예상혼잡도)제1여객터미널 1번, 6번 출국장은 교통약자 우대출구로, 공항 예상혼잡도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라고 설명되어 있어요.
네이버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데이터를 비교하면 숫자에 차이가 있거든요. '왜 차이가 나지?'라고 고민하다가 내린 결론은 바로 '실시간 때문이구나.'라는 것인데 이게 무슨 말이냐면요.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에는 '예고자료는 매일 17시에 업데이트됩니다.'라고 되어있고, 네이버에는 '출국장에서 보안검색대까지의 실시간 대기인원입니다.'라고 되어있거든요.
설명대로만 보면 네이버는 최종업데이트 시간도 알려주면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 같더라고요. 따라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를 보다는 그냥 편하게 네이버로 검색하면 더 정확한 실시간 정보를 알 수 있다는 게 바로 제 결론이에요.
검색하는 건 어렵지 않으니까 해외여행이든 출장이든 출국할 일이 있다면 한 번쯤 검색해보길 바랄게요.
그럼 포스팅은 끝!
#인천공항 출국장 혼잡도 #인천공항 혼잡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