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우리은행으로부터 알림톡 하나를 받았어요.
'[우리은행] 본 메시지는 당행 내부신용등급 상승이 예상되는 고객 대상으로
발송된 메시지입니다.'
바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에 대한 알림톡이었는데요. 올해 6월 초 대출금리가
올랐다는 문자를 받고 '금리인하요구권이라도 제출해 볼까?'라는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그러던 차에 알림톡을 받았던 거예요. 그래서
직접 신청해 본 후기를 포스팅해 볼게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1. 금리인하요구권이란?대출거래 약정 당시와 비교하여 신용상태의 개선 등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은행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제도 입니다. 다만,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2. 금리인하 요구사유는?가. 소득/재산증가나. 신용도 증가다. 기타3. 신청/실행 절차 및 관련 준비서류1. 신청방법 : 방문 > 신청서/준비서류 제출 > 심사 > 체결2. 준비서류 :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소득금액증명원출처 : 우리은행 홈페이지
금리인하 요구는 개인, 기업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대부분 개인일 테니까 가계
여신에 포함되겠죠? 반드시 영업점에 가야 하는 줄 알았거든요. 근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위 이미지에도 설명되어 있듯이
가계대출에만 인터넷/스마트뱅킹으로 신청도 가능해요. 알림톡에도 스마트뱅킹 접속 URL 주소를 같이 안내해 줬지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신청이 가능해서 인터넷뱅킹을 통해
진행했어요.
우리은행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보자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 검색에 '금리인하'라고 검색하면 통합검색 메뉴 부분에 2번째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메뉴로 접속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바로 접속이 가능할 거고 비로그인 상태면
로그인을 해주셔야 해요.
로그인하게 되면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여부에 따라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그 버튼을 클릭해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휴대
전화인증 후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 세 종류의 전자문서가 나오는데 내용 확인 후
동의하면 금융인증서/공동인증서 선택화면이 뜰 거예요.
그 이후에는 어떤 사유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는지 선택할 수 있거든요.
세 종류 중, 택1 하면 국민연금공단과 국세청을 통해 정보를 조회해요. 근데 여기서
꼭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하더라고요. 그리고
국세청에도 동일한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만 조회가 가능해요.
아무튼 오늘은 금리인하 요구권 필요 서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포스팅은
끝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