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개인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트레이더스 홀세일클럽 구월점에 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해요. 제가 관심을 두는 이유는 아주 간단한데요. 지금까지 트레이더스에 가려면 송림점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인데요. 송림점에 갈 때마다 구월동에 생기면 정말 다니기 편하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어요.

기사를 찾아보니까 관련된 얘기가 나오기 시작한 건 지난 2015년도쯤이었는데요. 당시에 신세계는 복합쇼핑센터를 만들려고 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롯데와 소송 이슈도 있고 백화점 매출도 줄어들면서 복합쇼핑센터는 무산되고 대신 이마트+트레이더스를 만들려고 했고요. 그러다가 부지를 롯데에 빼앗기면서 스타필드가 들어온다는 얘기로 바뀌었고 또 시간이 지나면서 스타필드가 아닌 트레이더스로 바뀐 거예요. 아무튼 결국 트레이더스로 결정된 건데 이 얘기하려면 롯데와 신세계의 이슈 얘기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아요.

롯데-신세계 인천종합버스터미널 이야기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이런저런 많은 얘기가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해 보자면, 원래 인천종합터미널 부지는 인천광역시청이 주인이었는데 재정난이 발생하면서 이 부지를 매각하기로 했고요. 세입자였던 신세계에 부지 구입에 대해서 제안했어요. 그리고 신세계와 약 6천억 원에 매입하는 협상을 진행 중이었는데요. 롯데에서 9천억 원을 제시하면서 부지와 인천종합터미널 건물은 결국 롯데가 가져가게 된 거예요.

신세계와 인천광역시청 사이에 있었던 협상 과정에서 신세계 측에서는 가격 협상력을 높이려고 튕기는 과정도 있었다고 하는데 뭐, 어디까지 사실인지 알 수 없겠죠. 아무튼 신세계 입장에서는 알짜배기를 롯데에 빼앗긴 거잖아요. 그렇게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인천종합버스터미널에서 약 50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약 1만 평 되는 부지를 인천도시공사에 사들이고 여기에 스타필드 구월점을 짓겠다고 계획을 세웠어요.

2022년에 스타필드 대신 트레이더스를 짓겠다는 계획을 확정하고 사업계획 변경 심의받았고 건축위원회를 통해서 몇 차례 보류됐지만 결국 조건부 가결 및 건축허가까지 완료됐어요. 가장 최근 23년 5월 18일 기사에는 유통업 상생발전협의회에서 지역 협력계획서 내용이 미비하다면서 보완해서 제출하라는 얘기가 있었다는 기사가 마지막 기사였네요.

건축허가까지 반대도 있었고 다른 이슈가 많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결국 들어올 거로 생각하는데요. 뭐, 다른 근거는 전혀 없고요. 신세계가 포기하지 않을 거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데,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이 23년 6월에 시의회에 다시 한번 상정될 예정이기도 하고요.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그리고 관심 있게 찾아보니 '곧 도로 확장공사가 시작된다'라는 내용이 있어서 검색을 해보니 인천시청 홈페이지 내 고시/공고 메뉴에 접속해 보면 '도시계획시설(도로: 광3-10호선 외 3개노선)사업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공고․열람' 이런 제목을 가진 내용이 있더라고요.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1. 사업시행지의 위치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549번지 일원

2. 사업의 종류 및 명칭
❍ 종류: 도시계획시설(도로: 광3-10호선, 대2-7호선, 중1-483호선, 중1-484호선)사업
❍ 명칭: 구월동 광로310호선 외 3개노선 가감속차로 등 도로확장공사

3. 사업의 면적 및 규모
❍ 면적: 1,074.2㎡
❍ 광로3-10호선: L=52m, B=3.0m(1차로) 확장
❍ 대로2-7호선: L=90m, B=4.5m(버스정류장) 확장
❍ 중로1-483호선: L=150m, B=3.0m(1차로) 확장
❍ 중로1-484호선: L=54.5m, B=3.0m(1차로) 확장

4. 시행자 성명 및 주소
❍ 성명: 주식회사 이마트 대표이사 강희석
❍ 주소: 서울 성동구 뚝섬로 377(성수동2가)

5. 사업의 착수 및 준공예정일
❍ 실시계획인가일 ~ 2025.12.31.


위 링크에 접속해 보시면 첨부파일도 하나 있는데요. 특별한 내용이 있는 건 아니더라고요. 고시된 내용을 대략 보면 '도로를 확장한다.'라는 뜻이잖아요. 근데 '광로3/대로2/중로1' 저걸 모르겠더라고요. 

도로의 종류를 알아보자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2. 규모별 구분

가. 광로
(1) 1류 : 폭 70미터 이상인 도로
(2) 2류 : 폭 50미터 이상 70미터 미만인 도로
(3) 3류 : 폭 40미터 이상 50미터 미만인 도로

나. 대로
(1) 1류 : 폭 35미터 이상 40미터 미만인 도로
(2) 2류 : 폭 30미터 이상 35미터 미만인 도로
(3) 3류 : 폭 25미터 이상 30미터 미만인 도로

다. 중로
(1) 1류 : 폭 20미터 이상 25미터 미만인 도로
(2) 2류 : 폭 15미터 이상 20미터 미만인 도로
(3) 3류 : 폭 12미터 이상 15미터 미만인 도로

라. 소로
(1) 1류 : 폭 10미터 이상 12미터 미만인 도로
(2) 2류 : 폭 8미터 이상 10미터 미만인 도로
(3) 3류 : 폭 8미터 미만인 도로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들어가 보면 도로를 규모에 따라서 구분하고 있는데요. 이론적인 내용으로는 알겠지만, 저 내용만 보고 어디를 어떻게 확장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더 찾아봤어요.

토지이음을 활용하자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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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토지이음

도시계획정보가 궁금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한 건 아니고 트레이더스 관련 도로 확장 관련해서 뭐라도 정보를 알 수 있을까 싶어서 접속해 봤는데 한마디로 얻어걸린 꼴이 됐네요. 우선 토지이음 사이트에서 도시계획을 선택 후에 주소를 검색해 보니까 저렇게 정보가 나오더라고요.  내용을 가만히 보고 있으니까 범례 부분에 뭔가 낯익은 문구가 보이네요? 고시/공고 내용에서 봤던 '광로3/대로2/중로1'를 각각 선택해 볼까요?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해당하는 도로에 음영이 생기죠? 네, 10호선/7호선/483호선/484호선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지만 바로 저 도로를 확장한다는 뜻이었어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재울사거리가 출퇴근 시간에 완전 지옥이거든요. 차가 엄청나게 막혀요. 근데 거기에 트레이더스가 들어온다면 더 복잡해지겠죠? 아무튼 저렇게 사업실시계획인가까지 된 상황이라면 트레이더스는 무조건 들어온다고 볼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참고로 트레이더스 부지에 뭐 공사하는 모양새가 보이는 것 같은데 '간석지구 우수저류시설 토사 중간 적치장입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려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실제 공사를 시작한 것 같진 않지만, 오늘 23년 6월 2일 기준으로 공식적으로 나오는 얘기는 없으니까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어 보여요. 그래도 도로 확장 공사까지 예정되어 있으니까, 시간이 해결해 줄 거라 믿고 있답니다. 뭔가 중요한 내용이 더 추가되면 포스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마트 트레이더스 인천구월점 조감도 사진입니다. 출처는 한길종합건축사사무소엔지니어링.

트레이더스 구월점, 도로 확장공사 시작



2023년 6월 13일 내용 추가

관련해서 6월 12일부터 기사가 뜨기 시작했네요. 결론적으로 '대규모 점포 개설이 허가됐다.' 라는 내용이고요. 지난번에 상생안이 부족하다고 안됐었는데 어제 기사를 보니까 몇가지 방안이 담겼는데요.

  •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 중소기업 홍보공간 지원
  • 소상공인 특례보증기금 출연
  • 지역 내 소외계층 후원
  • 저소득 가구 장학금 기탁

정도라고 하네요. 이렇게 지역협력 방안이 해결됐고, 이마트 측에서는 2025년 개장을 목표로 잡고 있다는 얘기가 있어요. 이제 남은 건 착공 신고를 하고 바로 공사만 들어가면 되는건데 기사를 보니까 이마트는 '내부적으로 착공 시점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하네요. 그럴 줄 알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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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오늘 포스팅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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